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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군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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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 키워드

1.기본 논리 게이트

2. 드 모르강 법칙

3. 불 대수 기본 공식

4. 카르노맵

5. 반가산기

6. 전가산기

7. 조합논리회로

8. 순서 논리회로

9. 디코더

10. 플립플롭


44. 불대수


1이 참 이다


AND : 둘다 1일때 1 , 하나라도 1아니면 0이다.  ]

OR

NOT : 1이면 0   ,  0이면1


 불대수 기본공식

교환 결합 분배 멱등 보수 항등 콘센서스 복원

드모르강 = 줄친A+B = 떨어진 줄 A * B  


카르노맵:논리식을 도표로 표현하여 최소화한 것

기억해야할것,     00 01 11 10  

 

 _B_C 

_BC 

BC 

B_ 

_A

 000 [0] 

 001 [1]

011 [3] 

010 [2] 

 A

 100 [4]

101[5] 

111 [7] 

110 [6] 


1.이거 풀때  정사각형씩 모이는 그룹을 찾어

2, 그그룹들의  ABC 포함하는거를 찾어.  

만약 0,1 둘다 포함하면 무시하고, 1이 면 A  0이면 밑줄 A이다

3. 그그룹들을 더하면된다.

따라잡기44 

 1

 4

 1

 4

 2

 3 1 4 1

 1

2.AB+A_B+_AB  = A(B+_B)+_AB = B(A+_A)

  B+_B = E 가 아니라 1이다 E라고 자꾸착각하는데 그런거 X.

 A +_AB = (A+_A)(A+B) 

3. A(1+B) =A   (A+A)*(A+B) = A(A+B)= A+A4

4. A*(A+_B) =A+ A_B  = A(1+_B)

A*AB= A      

5. 1346 =   001  011  100 110

 

 1

 1

 

 1

 

 

 1


1.   A_C+_AC

B의 표

 0

 0

 1

 1

 0

 0

 1

 1

C의표

 

 1

 1

 

 

 1

 1

 


6.  _A_B_C = A_B_C+

7. 카르노맵으로 풀어라하면 카르노로 푸는게 낫다 

 답이 여러개인데 보기가 맞지않ㅇ을 수 있음.

 

 

 

 

 

 

 1

 

 

 1

 

 1

 1

 

 1


       . C_ +A_B

8. A +_BC  

 

 

 

 

 

 

 

 1

 

 

 

 4

 5

 7

 6

9. A+A*_B+_A*B 

A(1+_B)+_A*B  = (A+_A)*(A+B)

10. A + AB+ AC 

 A+AC 

11. (A+B)*(A+C)

[(A+B)*A]+[(A+B)*C]

[A+ AC+BC] = A+BC


2. 틀림  AB+A_B+_AB

   A+_AB  = 1*(A+B)


45. 논리게이트

AND

OR  >> :

NOT

BUFFER

NAND  |)o

NOR )>>o 

XOR  )>> : 입려된 것이 같으면 0, 다르면 1   A_B+_AB= A 동그라미플러스B

XNOR >>o


진공관에서 들어온ㄴ거에 화살표잇으면 AND이고 ㄴ가는거에 화살표잇으면 OR이다 

NOT은  몰라,


논리회로 우선순위  NOT,  AND  OR 순이다


따라잡기 11

 2

 3

 3

1.

3.

9. EXCLUSIVE OR 은  같으면 0을 보여줌 근데 같으면ㄹ 1은 NOT  EXCLUSIVE OR이다 .  셋가리느거 

12.   AND할때  점이없어도  그거다 착각하지말자


조합 논리회로 


순서논리회로

반가산기, 전가산기, 병렬가산기, 전감산기, 반감산기, 디코더, 인코더, 멀티플렉서,

디멀티플렉서, 다수결ㄹ회로,비교기 등이 있다,.


논리회로 설계  합이 섬   캐리는 자리 올림을 말함. 1+1하면 자리올림1 발생한거

섬은 섬끼리 더하고

캐리는 캐리더해서 

논리소저를 그려서 연결시킴;.


반가산기(HA, Half Adder)

반가산기가 니가생각학 논리회로설계임  합은 s  c는 자리올림


전가산기 (FA,  Full Adder )

뒷자리에서 올라온 자리올림수 캐리를 포하마여 3자리를 더하여 합과 자리올림c+1을 구하는 회로 , 

ㅁ 두개의 반가산기와 1개의 or게이트로 구성된다.




따라하기17

 3

   4. 반가산기를 구성하는 논리게이트의 종류를 모두말해!  not and or

9, 조합논리회로와   순차논리회로




기타 조합논리회로

병렬가산기 (PA, Parallel Adder)

병렬가산기는 n 비트로 된 지수  an에 대한 덧셈을 전가산기를 이용하여 구현한 실질적인가산기이다.


반감산기(HS ,  Half Subtract)

2진주 2다리에대한 감산임    0-1 은 1임   그거말고는특별히  없다 

0100  0에서 1뺄때 상위자라ㅣ에서 1을 빌려오는거임  고로 1 이되고 뺀값도 1이됨 

  B= _A*B

D=A 익스클러시브오알B 


디코더(Decoder)

n Bit의 코드화된 정보를 2개의 출력으로 번역하는 회로이다, and게이드로 구성도미

디코더의 and게이트의 수는  n X 2의 n승이다.   2의 n승 개 만큼 존재한다, 


인코더 ,  2의n승개 입력으로  n개의 출력을 보냄    


멀티플랙서  mux 

 2의 앤선개의 입력중 1개를 선택하여 풀력시키는회로이다 .   그 선택선은 앤개이다


디멀티플랙서 de mux

1개의 입력선으로  2의 n승개의 출력선을 주는거다    선택선이 n개가 존재한다.  


따라잡기22 

 3

 `4

`1` 

`3 

 ``2

1. 해독 디코더 n  -> 2n개로  

2. 디코더 출력선별  ,  _x_y,,  _xy,  x_y,  xy  이다.  

3.  병렬가산기 , all 1's 라는 말은  2진수 비트열이 모두 1인경우  피기수에 -1을한ㄴ 결과이다, 고러  a-1이다 .

8. 

11.


48. 순서논리회로

외부로부터의 입력과 현재상태에 다라 출력이 결저어되는 회로 

언제나 일정한 값을 가지지 않는다


비동기식: 규칙적인시간에 관계없이 입력신호가 입력되면 바로 동작하는거

동기식: 규칙적인 타이미이  펄스 


플립플롭의 특징 FF

전원이 공급되는한, 상태의 변화를 위한 외부 신호가 발생할때 까지 현재의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논리회로이다.

플립플롭한개가 1비트를  구성하는 2진 셀이다. 

반도체 기억장치에서 2진수 1자리 값을 기억하는 메모리소자이다.  

NANDㄱ또는 NOR 게이트를 이용하여 구성한다ㅣ. 


RS(Reset- set FF) ; 무공일불  (00, 01, 10, 11) jk는 무공일보

 - 유지시키거나, 무조건ㅇ 0 또는 1의 값을 기억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플립플롭 . 


D플립플롭() : RS에 인버터를 추가하여 S선과 하나로 묵어서 입력선을 하나만구성한거  그대로  저장하는 기능. 


JK플립플롭 :  RS의 S R = 1 인경우  동작이 안되는걸 보완한 플립플롭.  

RS FF의 입력선 S와 R 에 AND게이트를 2개 추가하여 JK입력선 J 와 K 로 사용한다.

 무공일보


T플립플롭:  0인경우 변화없고  인경우  역으로 보수상태로 만든다.


마스터 슬레이브 플립플롭(주종 플립플롭): 출력 측의 일부가 입력 측에 궤환되어 유발되는 레이스 현상을 없애기 위해 고안된 플립플롭이다.

*레이스: 플립플롭의 입력이 되는 조합회로의 풀력을 플립플롭에서 받아들이는 동안에 플립플롭이 변하고 있으면, 이상태가 조하ㅏㅂ회로와 플립플롭 사이에 있는 피드백 통로를  통하여 조합회로의 입력으로 전달되므로 회로가 불안정한 상태에 놓기되는 현상을 레이스현상이라고함.


따라잡기29

24 


8.  D플립플롭은  그대로 출력되는데,  입력값에 관계없이 현상태값이 그대로 출력되는것이 아니고,  현재 상태와 관계없이 입력된 값이 그대로 나온다. 


예상문제은행31

8

10 

 3

`4` 

``2 

`3 

`1 

 1

 1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3` 

`4 

`1 

4` 

`1 

`3 

 4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1

` 1

`3 

`4 

 1``

1` 

 3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3` 

2`` 

``2 

1`` 

`4 

 3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1` 

1`` 

`` 4

``1 

 `4

``2 

``4 

 2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1`

``2 

      

 2

      

틀림

해설


5. 캐리전달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 Carry Look ahead 다

6. 4개가 있을때  정사각형으로그리는방법은 ab가 먼저 세로에 와야한다. 

 그리고 그릴때 숫자가   0132 순서대로이며   8개 후부터는  

걲/ㅜ로 된다  12 13 15 14  

                 8 9 11     10  이다 

9.

논리회로군의 성능평가요쇼

 fan-out :출력단자 연결회로 수

power dissipation 

propagation delay  전파지연 

턴어라운드시간이랑 상관이 없다. 이건 운영체제성능평가

10. n비트 2진병렬가산기의 구성! n개의 전 전 전가산기!

12. 인버터는 not게잍의 다른이름

  EX OR: 같을 때 1 출력하는건데 

  ex nor 1개로 인버터 표현한다.  

15. X-OR 게이트는  AB 4 개로 이루어 져잇다. 

17.  여기서  AA는 A가아니다 

30.  AB 00  _A_B  -  홀수패리티함수.

36.  D플립플롭은  JK플립플롭에 하나의 인버터를 추가해서 만드는 것이다.

40. T플립플롭은 J K 플립플롭에 두 입력선ㄴ을 묶어서 하나의 입력선으로 구성한 것

44. FA는 풀가산기 전가산기인데

46. 결선게이트란 각 게이트들의 출력단자들을 직접선으로 연결하여 논리기능발휘하는게이틎로서 논리 부여가능 .  논리부`여하는거임

47. 인버터랑   AND가  입력이같으면 똑같은 결과를 ㅊ출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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